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도플갱어
- 탐닉
- 지상의양식
- 아침에는죽음을생각하는것이좋다
- 문제풀이
- 나귀가죽
- 고리오영감
- 우리가사랑할때이야기하지않는것들
- 나랑하고시픈게뭐에여
- 데카메론
- 진짜사랑은아직오지않았다
- 서있는여자
- 상담심리사
- 우리본성의선한천사
- 티스토리챌린지
- 이선프롬
- 오블완
- 사건
- 사회불안장애
- 도시와그불확실한벽
- 사람들앞에서는게두려워요
- 결혼수업
- 카라마조프가의형제들
- 피부는인생이다
- 독서리뷰
- 자기와타자
- 상담자가된다는것
- 성
- 예상문제
- 타인의의미
- Today
- Total
화양연화
상담 단계(초기-(중기)-종결) [산인공 임상심리사 2급 실기 대비 기출 정리 6] 본문
Ⅰ. 상담 초기
1. 접수면접에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 5가지 설명 (5점) <'20년>
1) 기본정보: 내담자 및 면접자 이름, 나이, 직업, 성별, 면접 일시 등
2) 주된 호소문제: 방문 사유, 상담을 받고자 하는 주된 목적, 현재의 문제 등
3) 배경 정보: 성장과정, 가족력, 학교 및 직업 내력, 대인관계, 현재의 생활환경 등
4) 의학적 상태: 과거 치료 기록, 병력, 현재의 질병, 약물 치료 등
5) 정신상태: 사고, 지각, 의사소통 방식, 정서 및 행동 특징 등
+) 접수면접(초기면접)은 가장 적절한 치료나 중재 계획을 세우고, 환자의 증상을 더 잘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2. 초기면담 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내담자에 대한 행동관찰의 요소 4가지 쓰기 (4점) <‘03, 06, 13, 16, 19년>
1) 내담자의 용모: 복장 상태, 위생 상태, 얼굴과 신체의 모습 등
2) 내담자의 언어: 목소리의 강도와 고저, 말 속도, 반응시간 등
3) 내담자의 행동: 행동의 조절 정도, 억제 및 표현 방식
4) 내담자의 면담 태도
5) 내담자의 사고:주의력, 집중력, 이해력, 논리력, 추리력 등
6) 내담자의 정서 상태/기능/반응: 정서 억제, 표현, 정서적 변화 및 조절 등
+) 용모+언어+행동+태도+인지+정서+사고
3. 다음 사례에서 내담자는 상담 초기에 상담의 효과에 대한 의문과 회의를 표명하였는데, 이와 같은 경우에 상담자는 어떻게 반응해야 하며, 그러한 반응의 근거는 무엇인지 설명 (4점) <'03, 06, 16, 20년>
내담자: 선생님, 저는 솔직히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상담 받고 나면 과연 좋아질까요? 상담자: 그렇게 말씀하시니 다행이군요. 솔직하게 이야기한다는 것 자체가 쉽지 않거든요. 내담자: 오해는 마세요. 선생님을 믿지 못해서가 아니에요. 단지, 상담을 받아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불안해서요. 상담자: ( ) |
1) 상담자 반응
“상담 초기에는 누구나 긴장하고 불안해 합니다. 더욱이 자신의 속내를 다른 누군가에게 털어놓을 때에는 그만큼 주저하게 되고, 과연 문제가 해결될지 걱정하게 되지요. 그러한 감정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님이 자신의 현재 감정을 솔직히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이에요. 그 점에 있어서 저는 ○○○님과의 상담이 더욱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저도 ○○○님과 함께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반응의 근거
(1) 상담 초기 상담관계의 형성: 상담 초기에 상담자는 내담자와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상담 초기에 보이는 불안을 덜 수 있도록 내담자를 돕고 동기부여 및 협력적 관계 형성을 촉진한다.
(2) 관심 기울이기와 경청: 내담자의 말에 따뜻한 태도로 관심을 기울이고 내담자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정성 들여 듣는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들게 한다.
(3) 공감적 반응: 내담자의 감정이나 생각에 대해 상담자가 깊은 이해와 더불어 그 사실을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이 잘 이해되고 있음을 알게 하고 상담 진행 과정 동안 내담자의 자기표현을 촉진하도록 돕는다.
4. 상담 초기에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 3가지 설명 (3점) <'13, 16년>
1) 상담관계 형성: 상담관계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맺는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의미한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하나의 인간으로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하며 상호협력적인 관계를 수립하도록 한다.
2)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내담자의 현재 문제를 파악한다.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호소하는 문제의 형성 과정 및 내담자 스스로 무엇이 해결되기를 바라는지, 어떤 변화를 바라는지를 파악한다.
3) 상담의 구조화: 상담과정 전반에 대해 안내한다. 상담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설명함으로써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상담에 대한 기대와 목표를 맞추어 나간다. 이를 통해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불안감이나 모호함이 경감될 수 있고, 상담과정에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지를 알게 된다.
5. 병원의 정신과나 심리상담센터에서 환자를 평가하기 위해 면담할 때 일반적으로 유의해야 할 사항 2가지 서술 (4점) <'15, 20년>
1) 안정적인 협력 관계 형성: 초기 면담 상황에서 라포 형성이 잘 이루어진다면 내담자는 면담가와의 관계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방어나 왜곡을 최소화하여 자신이 겪고 있는 감정이나 문제를 솔직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좋은 치료적 관계는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획득하고 효과적인 개입을 제공하는 데 필수적인 조건이다.
2) 내담자 이해를 위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의 수집: 내담자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의 가설을 수립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한다. 정보 수집 시에는 내담자 외에도 다양한 출처로부터 정보를 수집해 자료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수립한다. 일반적인 표준자료로서 신상정보, 주 호소문제, 증상의 목록, 가족배경, 의학적 배경, 발달력, 성장내력, 외상내력 및 치료내력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다.
Ⅱ. 상담 종결
1. 상담 종결을 준비하고자 할 때 이를 평가 시 유용한 영역 6가지 쓰기 (6점) <'20년>
1) 내담자의 초기 문제가 경감되거나 사라졌는지에 대해 평가한다.
2) 상담에 오게끔 했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감정이 사라졌는지에 대해 평가한다.
3) 내담자의 대처능력과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정도에 대해 평가한다.
4) 내담자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잘 맺을 수 있는지에 대해 평가한다.
5) 내담자가 계획을 세우고 생산성 있게 일할 수 있는 능력을 얻었는지에 대해 평가한다.
6) 내담자가 더 즐겁게 활동하고 삶을 의미 있게 다룰 수 있는지에 대해 평가한다.
2. 상담 종결 시 다루어야 하는 사항에 대해 5가지 서술 (5점) <'13, 14, 17, 20년>
1) 이별의 감정 다루기: 치료적 관계에 있던 내담자는 상담의 종결로 인한 이별이 힘들고 어려울 수 있다. 상담자는 이런 이별의 감정을 다루어 나가면서 내담자 스스로 설 수 있도록 지지해야 한다.
2) 상담 성과 평가: 상담과정을 통해 변화하고 성장한 것은 무엇인지, 상담을 통해 해결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지를 탐색해야 한다.
3) 자기분석 격려: 자기분석 통해 내담자가 자신에 대한 탐색과 통찰을 계속하도록 격려한다. 이는 스스로 증상의 의미를 탐색하고 대처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4) 재발가능성 안내하기: 상담이 잘 마무리되더라도 상황에 따라 증상이 재발할 수 있다고 안내한다. 이때 내담자 스스로 극복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함을 상기시키고, 문제를 스스로 극복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5) 추수상담 논의: 상담을 종결한 후에도 필요하면 다시 상담할 수 있음을 알려 주고, 추수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해 나간다.
3. 상담을 종결하는 기준 3가지를 서술 (6점) <'16, 19년>
1) 내담자의 기저문제 또는 증상이 경감되거나 사라졌다고 판단되는 경우
2) 상담의 목표가 해결되었거나 성취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 특정 상담 목표 도달 여부를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 종결 시기 결정을 용이하게 한다.
3) 내담자가 자신이 획득하고자 원했던 영역에서 긍정적인 발전이 있는 경우: 문제 해결의 구체적인 진전 여부를 알아 보는 것이 종결 시기 결정에 도움을 준다.
4) 내담자의 자기이해 및 다른 사람들과 관계 맺는 능력이 향상된 경우: 증진된 자기 이해 및 관계 맺는 능력은 상담 종결 후에도 내담자의 증상을 잘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지지 요인이므로 종결 시기 결정에 참고할 수 있다.
4. 상담 종결 상황의 3가지 유형 쓰고, 각각을 설명 (6점) <‘19년>
1) 상담자의 판단에 의한 종결: 상담자가 종결 여부를 판단하고 종결을 제안할 수 있다. 또한 상담자에게 불가피한 사정이 있거나 새로운 상담자에게 의뢰할 경우 조기 종결될 수 있다.
2) 내담자의 제안에 의한 종결: 상담 시작 전에(무관계 종결), 환경 변화에 의해(외부적 종결), 연락 두절에 의해(무연락 종결), 신뢰 관계 경험의 미비로 상담 후에 일어날 상실을 두려워하여(방어적 종결) 조기 종결될 수 있다.
3) 성공적인 상담의 종결: 문제 증상이 완화되고 현실 적응력이 증진된 성공적인 종결의 상황이다.
'만학도 > 임상2급 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MPI의 모든 것 [산인공 임상심리사 2급 실기 대비 기출 정리 7] (0) | 2021.04.21 |
---|---|
슈퍼비전 [산인공 임상심리사 2급 실기 대비 기출 정리 5] (2) | 2021.04.19 |
재활 [산인공 임상심리사 2급 실기 대비 기출 정리 4] (0) | 2021.04.16 |
윤리 [산인공 임상심리사 2급 실기 대비 기출 정리 3] (0) | 2021.04.16 |
상담(치료) 이론-개인·집단·가족상담 포함 [산인공 임상심리사 2급 실기 대비 기출 정리 2] (0) | 2020.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