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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학도/임상2급 실기

재활 [산인공 임상심리사 2급 실기 대비 기출 정리 4]

도르_도르 2021. 4. 16. 21:16

재활은 생소한 분야이다. 하지만 지금은 생소하고 나발이고 그냥 머릿속에 다 욱여넣어야 할 때.

 

심즈 하고 싶다링 2

 


1. 직업재활을 해야 하는 이유 3가지 쓰기 (6점) <'20년>

1) 치료적 효과: 증상을 완화시키며 재발과 재입원을 감소시킨다. 일은 자아기능과 관련되므로 자아형성을 돕고 현실에 입각하여 행동하게 함으로써 현실 검증력을 강화시켜 퇴행을 막아준다.

2) 적 이득: 개인의 자존감이 향상되고, 소속감을 가지게 되며, 생활 만족감이 증진된다. 이는 병을 관리하고 극복하겠다는 동기 고양을 돕고 의료기관에 대한 의존성을 낮춘다.

3) 경제적 이득: 독립적인 삶과 질 높은 생활이 가능해진다. 지역사회 속에서 생활하는 기간을 유지함으로써 입원 예방 및 의료비 절감을 촉진한다. 

 

2. 재활치료의 의미와 차이 기술 (6점) <'04, 06, 07, 20년>

  재활 치료
목적 개인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자원과 장점을 개발하여 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함 개인의 증상이나 병리의 감소
이론적 기반 기저에 인과 이론을 두기보다는 인간자원 개발, 직업재활, 특수 교육 및 학습적 접근 등에 기반 다양한 인과적인 치료 이론들에 기반
평가 요인 현재 및 앞으로 요구되는 기술과 지원 증상과 가능한 원인
구성 자원 조정, 기술 교육 등 정신 치료, 약물 치료 등
초점 현재, 미래 과거, 현재, 미래

 

3. 정신사회재활에서 재활 계획의 4단계 쓰기 (4점) <'20년>

1) 손상단계: 심리적·생리적·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에 문제가 생긴 상태로, 약물치료나 정신치료 등의 임상적 치료를 실시하며, 손상의 경감에 초점을 둔다.


2) 기능결함단계: 정상적인 사회적 역할 수행 능력이 제한되거나 부족한 상태이다. 대인관계능력, 업무수행능력, 일상생활기술 등이 부족하기에 기능 중심의 재활 방법이 필요한데, 재활상담, 직무적응 기술훈련, 일상생활 기술훈련 등의 임상적 재활을 실시한다.

3) 역할장애단계: 정상적인 사회적 역할 수행능력이 제한되거나 부족한 상태이다. 학교나 직장에 다니지 못하고 일정한 거주지를 확보하지 못하는 등 기회 결핍 양상을 보이기에 직업재활상담, 역할훈련, 환경적 지원 등의 임상적 재활을 실시한다.

 

4) 불이익단계(=핸디캡단계): 낙인, 차별대우, 빈곤 때문에 능력을 발휘하기 어려워지고, 사회적으로 불이익을 경험한다. 정신보건 관련 제도의 개선, 사회적 편견 해소, 권익 옹호 등의 사회적 재활을 실시한다.

 

4. 만성정신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치료 및 재활을 위한 가족 구성원의 올바른 태도와 피해야 할 태도를 각각 5개씩 쓰기 (10점) <'05, 14, 20년>

1) 올바른 태도

 (1) 환자의 증상을 충분히 이해하고 적절한 증상 관리(취미, 여가활동, 약물 관리 등)를 돕는다.
 (2) 환자에 대한 기대를 현실적인 수준으로 낮춘다.
 (3) 지속적인 치료와 재활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4) 가족 구성원 개개인들이 스스로 욕구와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해결하도록 한다.
 (5) 사소한 것이라도 성취해냈을 때 격려하고 칭찬하여 환자의 자긍심을 높이도록 한다.

 

2) 피해야 할 태도

 (1) 환자의 모든 행동을 병과 관련지어 말하거나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비난한다.
 (2) 환자의 증상 호전에 대해 성급한 기대를 갖는다.
 (3) 가족 내에서 환자를 소외시키거나 혼자 내버려둔다.
 (4) 환자가 잘못했을 때도 무조건 감싼다.
 (5) 환자에게 과잉 개입하며, 모든 것을 희생한 채 환자를 헌신적으로 돌본다.

 

5. 재활치료를 받고 있는 정신과 환자의 교육방법 중 2가지 쓰기 (4점) <'20년>

6. 만성 정신과 환자의 정신사회재활을 위한 개입방법 3가지 쓰기 (6점) <'16년>

1) 사회기술훈련: 의사소통을 통해 대인관계의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을 훈련하며,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이 많은 환자에게 갈등이나 긴장을 해결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2) 직업재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직업을 갖게 하여 일을 통한 사회적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인지재활: 인지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주의력이나 기억력 및 집행 능력 등의 전반적 인지기능이 효과적으로 개선되도록 돕는다.

4) 환자 교육: 환자 자신에게 병을 극복해 나가는 데 필요한 내용을 교육한다.

 

7. 재활치료의 주요 개념으로서 병리, 손상, 장애, 핸디캡을 각각 설명 (4점) <'04, 10, 12, 14, 15, 18, 19년>

8. 재활치료의 손상, 장애, 핸디캡의 의미를 쓰고 개입방법의 차이를 설명 (5점) <'06, 10, 12, 14, 15, 18년>

1) 병리: 중추신경계에 이상이 있는 경우로 인지, 주의집중력, 자율신경 기능, 각성과 정보 전달 과정에서 결손을 유발하는 상태이다. 


2) 손상: 심리적·생리적·해부학적 구조 또는 기능에서 상실이나 이상이 생긴 상태로, 신체적·정신적으로 일시적·영구적인 손상·장애가 있는 것을 의미하며, 치료의 초점을 손상의 감소에 둔다. →약물치료, 정신치료가 필요하다.


3) 장애[단독 문제로도 나오므로 중요★]: 손상으로 인해 정상적인 사회적 역할 수행능력이 제한되거나 부족한 상태로, 학교를 다니지 못하거나 취업하지 못하고 일정한 거주지가 없는 등의 문제가 있다. →직업재활상담, 역할훈련, 환경적 지원이 필요하다.


4) 핸디캡: 정상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일에 제한과 방해를 받는 불이익 상태로, 사회의 낙인, 차별대우, 빈곤 문제 때문에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제한받을 수 있다. →정신보건 관련 제도를 개선시키고, 사회적 편견을 없애며, 환자의 권익을 찾도록 노력해야 한다.

 

9. 재활 모형에서 장애정의, 그 개입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 (5점) <'16년>

1) 장애의 정의: 손상으로 인해 정상적인 사회적 역할 수행능력이 제한되거나 부족한 상태를 의미한다.
2) 개입방법: 예를 들어 직업재활상담, 역할훈련 같은 임상적 재활을 통해 능력을 개발하고, 이를 지원하는 환경적 지원을 활용한다.

 

10. 임상심리사로서 A 씨와 같이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들을 모아서 정신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할 때 이러한 정신재활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원리에 해당하는 것 5가지 기술 <03, 06년>

32세의 회사원인 A씨는 지난 1년 전부터 회사 직원을 비롯해서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괴롭히고 감시하고 있으며, 자신의 생각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다고 몹시 불안해 하고 있다. 또한 알아들을 수 없는 말들을 혼자 중얼거리는가 하면, 종종 문을 걸어 잠근 채 다른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거부하곤 하였다.

1) 개별적인 증상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도록 돕는다.
2)
직업재활에 초점을 두고 직업적 성과를 이루도록 돕는다.

3) 사회적·직업적·대인관계적으로 요구되는 기술뿐만 아니라 그 밖의 다양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자기 결정 통해 재활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다.
5) 희망을 가지는 것은 재활에 필수적이므로, 변화 가능하다는 희망을 고취시킨다.
6) 환자의 가족 등 환경 내의 인물과 자원을 동원하여 개인 내적 발전 및 환경적 지원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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