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피부는인생이다
- 스픽후기
- 나랑하고시픈게뭐에여
- 지상의양식
- 사회불안장애
- 해외여행
- 상담자가된다는것
- 서있는여자
- 타인의의미
- 상담심리사
- 프라하여행
- 스위스여행
- 프로그램개발의이해
- 진짜사랑은아직오지않았다
- 오블완
- 스픽
- 신혼여행
- 티스토리챌린지
- 우리가사랑할때이야기하지않는것들
- 영어공부
- 비엔나여행
- 이선프롬
- 스위스패스
- 나귀가죽
- 데카메론
- 카라마조프가의형제들
- 고리오영감
- 도시와그불확실한벽
- 아침에는죽음을생각하는것이좋다
- 상담및심리교육프로그램개발
- Today
- Total
화양연화
제1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3. 프로그램 개발 본문
250616 dimanche
제1부.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제1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3 프로그램 개발
* ★필수 요건: ① 목적, ② 하위 수단이나 활동, ③ 체계성
→ 한 지역 사회, 집단, 개인의 요구를 반영하여 가장 중요하고 전략적으로 효과 높은 목표를 설정, 목표 달성에 도움 되는 수단과 활동을 조직, 가장 큰 효과를 보일 체계적인 방법으로 시행
* 추가적으로, 지속성을 보장하는 예산, 인력의 확보, 인지도, 가시성 높이는 정체성과 서비스 철학의 마련 등이 필요함
1) 개발의 원칙과 지침
(1) Sussman(2001): 이론적 기반의 명료함 및 평가절차의 체계성 중시
① 체계적인 이론에 기반하여 매개변인과 조절변인 설정해야 함
② 경험적이고 과학적인 방법 적용해야 함
③ 개발과정의 엄격성 강조
④ 프로그램 운영 중 혹은 운영 후 운영과 효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 반영하여 수정 및 개선해야 함
(2) 김진화(2001)
① 창조성의 원칙: 내용과 방법의 혁신성 및 독특성
② 현실성의 원칙: 실현가능성
③ 논리성의 원칙: 절차의 체계성, 합리성 자원
(3) Sussman과 김진화의 프로그램 개발원리 기반한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원리
① 모형의 체계성: 체계적 이론을 근간으로 한 모형에 기반을 두고 개발
② 개발 절차의 객관성 및 엄격성
③ 효과의 검증 가능성: 효과가 증거 기반한 것임을 보이기 위함이며, 실험연구 외 질적연구, 임상적 관찰 등 다양한 방법 활용 가능
④ 개발과정의 순환성: 개발은 평가와 별개가 아닌, 각 단계별로 실시한 평가를 다음 단계에 반영하는 순환적, 재귀적 과정
⑤ 실용성
⑥ 개발 및 운영의 예술성: 창의적 요소가 필요함
2) 기존 개발모형
(1) 변창진의 개발모형(1994)
단계 | 단계명 | 내용 |
1 | 요구사정 | 어떤 프로그램이 필요한지 확인하는 과정 |
2 | 계획수립 | 청사진이나 설계도 작성 |
3 | 목표선정 | 계획 시 정한 목적에 기초하여 프로그램 마친 이후 참가자의 변화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 |
4 | 내용선정 | 구체적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구체적 활동 또는 경험 선정 |
5 | 내용구성 | 목표 달성 위해 선정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 |
6 | 도구작성 | 목표와 내용을 고려하여 운영과정에서 실제로 사용할 도구 및 자료를 검토, 결정 |
7 | 전략선정 | 경험 및 활동의 전개전략, 프로그램의 형상화 전략을 검토, 결정 |
8 | 평가 | 새로 만든 프로그램의 가치와 유용성 확인 |
9 | 관리 | 프로그램의 유지, 관리, 통제를 총칭 |
(2) 박인우(1995)의 개발모형
단계 | 단계명 | 단계별 과제 |
1 | 조사 | 1. 문제를 진술한다. 2. 대상자의 범위를 정한다. 3. 문제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한다. |
2 | 분석 | 4. 프로그램 목표를 진술한다. 5. 과제/내용을 분석한다. 6. 하위 목표를 진술한다. |
3 | 설계 | 7. 평가 문항을 작성한다. 8. 동기유발 전략을 수립한다. 9. 프로그램 제시전략을 수립한다. |
4 | 개발 | 10. 전략에 따라 프로그램 및 지침서를 개발한다. 11.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
5 | 실시 | 12. 프로그램을 대상자에게 실시한다. |
6 | 총괄평가 | 13. 반응평가를 실시한다. 14. 성취도 평가를 실시한다. 15. 적용도 평가를 실시한다. |
(3) Sussman의 개발모형
단계 | 단계명 | 단계별 과제 |
1 | 문헌연구 | 1. 프로그램의 효과를 내는 매개변인의 확인 2. 문제행동의 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3. 문제행동을 통제하는 방법의 탐색 |
2 | 활동의 수집 | 4. 유사한 목적을 위한 과제에서 유사한 활동이나 방법 수집 5. 새로운 활동의 개발 |
3 | 활동의 선정 | 6. 지각된 효율성 연구를 통한 활동의 선정 7. 심층면접, 델파이 기법, 초점집단 면접, 카드 분류, 설문지 등으로 지각된 효능평가 실시 |
4 | 선정된 활동의 즉시적 효과연구 | 8. 단일 집단 연구, 유사실험설계, 실험설계를 통한 요소 연구 9. 집단 간 비교연구, 요소 연구 |
5 | 프로그램의 제작 및 예비연구 | 10. 프로그램 활동 및 요소의 구성 11. 예비연구를 통한 실험 12. 예비연구 시 다양한 평가 실시 13. 프로그램의 수정(활동, 내용, 전략, 모형 등의 측면에서) |
6 | 프로그램의 장기적 효과연구 | 14. 이전 연구의 개별적 검토 15. 메타분석 16. 프로그램 내의 변인 간 관련성을 가설적 개념화 후 검증 17. 변인 간 관련성에 대한 모형의 검증 |
(4) 로리나 컨설팅 그룹의 개발모형
① 조사: 대상자 결정, 요구조사 실시 등
② 기획: 임무와 비전 선언 개발, 일정 계획 수립 등
③ 설계: 목적과 목표 설정, SWOT 분석, 평가계획 수립 등
④ 실행: 의도한 결과와 성과에 관한 정기적인 평가로 진전상태 점검, 양적 및 질적 자료 수집 및 점검 등
⑤ 평가: 목표/결과/성과/영향력 등 다양한 차원의 평가 실시 등
⑥ 책무성 확보: 발표자료/보고서 작성, 평가 결과 논의 등
(5) 미국 정부 인력관리처의 개발모형
(6) 위스콘신 대학교의 프로그램 개발모형
(7) 각 모형의 특성과 시사점
* 변창진, 박인우
- 프로그램의 단계가 세밀하고 체계적
- 학습이론에 기반
* Sussman
- 다양한 '연구'가 축적되는 과정임을 강조
- 현실적으로 단계를 모두 밟기 어려움
- 학습 이론 외의 활동 통한 변화에 허용적
* 로리나 컨설팅 그룹: 의사 결정자의 의견 중시
* 미국 정보 인력관리처, 위스콘신 대학교
- 모든 단계에서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사실 강조
- 실제 프로그램 개발과정 잘 반영
3) 이 책에서 제안하는 개발모형
(1) 단순 모형
① 기획: 대상자 결정, 요구조사 실시, 일정 계획 등
② 설계: 목적과 목표 구체화, 이론적 모형 개발, 활동 수집·선정·개발, 구체적 평가 계획 수립 등
③ 실행: 의도한 결과와 성과가 도출되었는지 중간점검 및 이후 개선사항 제안 등
④ 책무성 확보: 여러 차례의 실행·점검·평가를 거쳐 완성된 프로그램에 대한 최종 보고서 작성, 평가 결과, 적용·지속 여부 등 논의
(2) 원형 모형
(3) 완전 모형
정리하다 보니 단순, 원형, 완전 모형 4단계의 내용이 모두 중복되는군.. 이는 외워야 한다는 뜻.....
① 단계 1 기획: 대상자 결정, 요구조사, 환경/상황 검토, 프로그램의 비전 및 목적 정립, 일정계획 수립 등
② 단계 2 설계: 목적/목표 설정, 이론 모형 개발, 활동 수집·선정, 요소 연구, 구체적 평가 계획 수립 등
③ 단계 3 실행: 의도한 결과/성과 점검, 중간점검, 이후 개선사항 제안 등
④ 단계 4 책무성 확보: 보고서의 작성, 의사 결정자와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해 평가한 결과를 논의함으로써 프로그램 전체의 성과뿐만 아니라 책무성을 검토하고 확보해 나가는 과정
'만학도 >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2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2. 프로그램 유형 (1) | 2025.06.15 |
---|---|
제1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1. 프로그램의 의미 (2) | 2025.06.15 |
0. 개관 (1) | 2025.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