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양연화

제1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3. 프로그램 개발 본문

만학도/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2판)

제1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3. 프로그램 개발

도르_도르 2025. 6. 15. 21:59

250616 dimanche

 

제1부.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제1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3 프로그램 개발

* ★필수 요건: ① 목적② 하위 수단이나 활동③ 체계성

한 지역 사회, 집단, 개인의 요구를 반영하여 가장 중요하고 전략적으로 효과 높은 목표를 설정, 목표 달성에 도움 되는 수단과 활동을 조직, 가장 큰 효과를 보일 체계적인 방법으로 시행

* 추가적으로, 지속성을 보장하는 예산, 인력의 확보, 인지도, 가시성 높이는 정체성과 서비스 철학의 마련 등이 필요함

 

1) 개발의 원칙과 지침

 

 (1) Sussman(2001): 이론적 기반의 명료함 및 평가절차의 체계성 중시

 ① 체계적인 이론에 기반하여 매개변인과 조절변인 설정해야 함

 ② 경험적이고 과학적인 방법 적용해야 함

 ③ 개발과정의 엄격성 강조

 ④ 프로그램 운영 중 혹은 운영 후 운영과 효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 반영하여 수정 및 개선해야 함

 

 (2) 김진화(2001)

 ① 창조성의 원칙: 내용과 방법의 혁신성 및 독특성

 ② 현실성의 원칙: 실현가능성

 ③ 논리성의 원칙: 절차의 체계성, 합리성 자원

 

 (3) Sussman과 김진화의 프로그램 개발원리 기반한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원리

 ① 모형의 체계성: 체계적 이론을 근간으로 한 모형에 기반을 두고 개발

 ② 개발 절차의 객관성 및 엄격성

 ③ 효과의 검증 가능성: 효과가 증거 기반한 것임을 보이기 위함이며, 실험연구 외 질적연구, 임상적 관찰 등 다양한 방법 활용 가능

 ④ 개발과정의 순환성: 개발은 평가와 별개가 아닌, 각 단계별로 실시한 평가를 다음 단계에 반영하는 순환적, 재귀적 과정

 ⑤ 실용성

 ⑥ 개발 및 운영의 예술성: 창의적 요소가 필요함

 

2) 기존 개발모형

 

 (1) 변창진의 개발모형(1994)

단계 단계명 내용
1 요구사정 어떤 프로그램이 필요한지 확인하는 과정
2 계획수립 청사진이나 설계도 작성
3 목표선정 계획 시 정한 목적에 기초하여 프로그램 마친 이후 참가자의 변화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
4 내용선정 구체적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구체적 활동 또는 경험 선정
5 내용구성 목표 달성 위해 선정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
6 도구작성 목표와 내용을 고려하여 운영과정에서 실제로 사용할 도구 및 자료를 검토, 결정
7 전략선정 경험 및 활동의 전개전략, 프로그램의 형상화 전략을 검토, 결정
8 평가 새로 만든 프로그램의 가치와 유용성 확인
9 관리 프로그램의 유지, 관리, 통제를 총칭

 

 (2) 박인우(1995)의 개발모형

단계 단계명 단계별 과제
1 조사 1. 문제를 진술한다.
2. 대상자의 범위를 정한다.
3. 문제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한다.
2 분석 4. 프로그램 목표를 진술한다.
5. 과제/내용을 분석한다.
6. 하위 목표를 진술한다.
3 설계 7. 평가 문항을 작성한다.
8. 동기유발 전략을 수립한다.
9. 프로그램 제시전략을 수립한다.
4 개발 10. 전략에 따라 프로그램 및 지침서를 개발한다.
11.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5 실시 12. 프로그램을 대상자에게 실시한다.
6 총괄평가 13. 반응평가를 실시한다.
14. 성취도 평가를 실시한다.
15. 적용도 평가를 실시한다.

 

 (3) Sussman의 개발모형

단계 단계명 단계별 과제
1 문헌연구 1. 프로그램의 효과를 내는 매개변인의 확인
2. 문제행동의 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3. 문제행동을 통제하는 방법의 탐색
2 활동의 수집 4. 유사한 목적을 위한 과제에서 유사한 활동이나 방법 수집
5. 새로운 활동의 개발
3 활동의 선정 6. 지각된 효율성 연구를 통한 활동의 선정
7. 심층면접, 델파이 기법, 초점집단 면접, 카드 분류, 설문지 등으로 지각된 효능평가 실시
4 선정된 활동의 즉시적 효과연구 8. 단일 집단 연구, 유사실험설계, 실험설계를 통한 요소 연구
9. 집단 간 비교연구, 요소 연구
5 프로그램의 제작 및 예비연구 10. 프로그램 활동 및 요소의 구성
11. 예비연구를 통한 실험
12. 예비연구 시 다양한 평가 실시
13. 프로그램의 수정(활동, 내용, 전략, 모형 등의 측면에서)
6 프로그램의 장기적 효과연구 14. 이전 연구의 개별적 검토
15. 메타분석
16. 프로그램 내의 변인 간 관련성을 가설적 개념화 후 검증
17. 변인 간 관련성에 대한 모형의 검증

 

 (4) 로리나 컨설팅 그룹의 개발모형

 ① 조사: 대상자 결정, 요구조사 실시 등

 ② 기획: 임무와 비전 선언 개발, 일정 계획 수립 등

 ③ 설계: 목적과 목표 설정, SWOT 분석, 평가계획 수립 등

 ④ 실행: 의도한 결과와 성과에 관한 정기적인 평가로 진전상태 점검, 양적 및 질적 자료 수집 및 점검 등

 ⑤ 평가: 목표/결과/성과/영향력 등 다양한 차원의 평가 실시 등

 ⑥ 책무성 확보: 발표자료/보고서 작성, 평가 결과 논의 등

 

 (5) 미국 정부 인력관리처의 개발모형

얘는 그래도 양호한데....

 

 (6) 위스콘신 대학교의 프로그램 개발모형

이렇게 복잡한 게 시험에 나오진 않겠지...?

 

 (7) 각 모형의 특성과 시사점

 * 변창진, 박인우

  - 프로그램의 단계가 세밀하고 체계적

  - 학습이론에 기반

 * Sussman

  - 다양한 '연구'가 축적되는 과정임을 강조

  - 현실적으로 단계를 모두 밟기 어려움

  - 학습 이론 외의 활동 통한 변화에 허용적

 * 로리나 컨설팅 그룹: 의사 결정자의 의견 중시

 * 미국 정보 인력관리처, 위스콘신 대학교

  - 모든 단계에서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사실 강조

  - 실제 프로그램 개발과정 잘 반영

 

3) 이 책에서 제안하는 개발모형

 

 (1) 단순 모형

  기획: 대상자 결정, 요구조사 실시, 일정 계획 등

  설계: 목적과 목표 구체화, 이론적 모형 개발, 활동 수집·선정·개발, 구체적 평가 계획 수립 등

 ③ 실행: 의도한 결과와 성과가 도출되었는지 중간점검 및 이후 개선사항 제안 등

 ④ 책무성 확보: 여러 차례의 실행·점검·평가를 거쳐 완성된 프로그램에 대한 최종 보고서 작성, 평가 결과, 적용·지속 여부 등 논의

 

 (2) 원형 모형

되먹임 과정을 부각하여 표현한 도식!

 

 (3) 완전 모형

정리하다 보니 단순, 원형, 완전 모형 4단계의 내용이 모두 중복되는군.. 이는 외워야 한다는 뜻.....

  단계 1 기획: 대상자 결정, 요구조사, 환경/상황 검토, 프로그램의 비전 및 목적 정립, 일정계획 수립 등

  단계 2 설계: 목적/목표 설정, 이론 모형 개발, 활동 수집·선정, 요소 연구, 구체적 평가 계획 수립 등

 단계 3 실행: 의도한 결과/성과 점검, 중간점검, 이후 개선사항 제안 등

 ④ 단계 4 책무성 확보: 보고서의 작성, 의사 결정자와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해 평가한 결과를 논의함으로써 프로그램 전체의 성과뿐만 아니라 책무성을 검토하고 확보해 나가는 과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