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사회불안장애
- 스픽
- 프로그램개발의이해
- 해외여행
- 카라마조프가의형제들
- 진짜사랑은아직오지않았다
- 고리오영감
- 피부는인생이다
- 스픽후기
- 비엔나여행
- 아침에는죽음을생각하는것이좋다
- 오블완
- 우리가사랑할때이야기하지않는것들
- 영어공부
- 상담및심리교육프로그램개발
- 프라하여행
- 도시와그불확실한벽
- 지상의양식
- 스위스여행
- 나귀가죽
- 상담자가된다는것
- 서있는여자
- 타인의의미
- 상담심리사
- 나랑하고시픈게뭐에여
- 데카메론
- 스위스패스
- 신혼여행
- 티스토리챌린지
- 이선프롬
- Today
- Total
화양연화
제1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2. 프로그램 유형 본문
250616 dimanche
제1부.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제1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2. 프로그램 유형
* 주제, 대상 방법, 학문 분야, 운영 주체 등 다양한 기준으로 종류 구분 가능
* Bronfenbrenner(1977)의 생태학적 체계 모형을 프로그램 규정의 틀로 활용 가능함
1970년대의 이론이 아직까지 쓰이다니 정말 대단하고... 나올 때마다 새로 외우는 나도 대단함
1) 유형 구분의 개념 틀: 생태학적 체계 모형
* 생태학적 체계 모형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사회적 요인을 개인을 둘러싼 위계적 체계 속에서 이해할 수 있는 틀 제공 → 프로그램의 유형과 종류의 다양성을 체계적으로 포착, 이해, 논의하기 위한 개념적 틀로 적용 가능
* 각 체계는 고정된 것이 아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역동적으로 변화함
* 구조
① 미시체계(microsystem): 개인에게 가장 근접한 환경
(ex. 가족, 또래, 학교, 교회, 집의 크기, 도서관 장서 규모 등)
② 중간체계(mesosystem): 두 개 이상의 미시체계 간의 관계와 연결
(ex. 교사와 부모가 만나 상담함, 부모가 학교 학부모회에 참석함 등)
③ 외체계(exosystem):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개인의 발달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외부(사회적) 환경
(ex. 부모의 직장, 이웃, 대중매체, 친척, 지역사회 등 / 부모의 직장에서 유연근무제 도입하면 부모-자녀 관계 증진됨)
④ 거시체계(macrosystem): 특정 환경이 아닌 큰 맥락이며, 미시, 중간, 외체계에 영향을 줌으로써 개인에게 간접적인 영향 미침
(ex. 문화적 가치, 풍습, 제도, 법률, 정책, 자원 등 / 아동복지 정책이 잘 수립되면 아동의 바람직한 발달 촉진)
⑤ 연대체계 또는 시간체계(chornosystem): 시간 차원이며, 전생애에 걸친 변화와 사회·역사적 환경 포함
2) 생태학적 체계모형에 따른 프로그램 유형
* 대략적인 유형
- 대학에서 대인관계 향상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미시체게
- 가정폭력 피해자를 위한 쉼터: 외체계
- 북한이탈주민 지원 프로그램: 외체계
- 상담사 관련 법률, 규정: 거시체계
* 상담사는 주로 미시체계(ex. 증거기반 개인상담, 집단상담 등)에 관심이 많지만, 외부 체계의 특성, 다른 체계 간 관련성과 상호작용 등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성 있음
'만학도 >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2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3. 프로그램 개발 (1) | 2025.06.15 |
---|---|
제1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1. 프로그램의 의미 (2) | 2025.06.15 |
0. 개관 (1) | 2025.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