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양연화

상담자가 된다는 것 / 12. 창의성과 개인적 성장을 향하여 본문

만학도/상담자가 된다는 것

상담자가 된다는 것 / 12. 창의성과 개인적 성장을 향하여

도르_도르 2024. 12. 27. 12:04

241227 vendredi

 

『상담자가 된다는 것』_Jeffrey A. Kottler 저 / 이지연·황진숙 공역

12. 창의성과 개인적 성장을 향하여

드디어 마지막 장!!! 시작부터 예사롭지가 않음,,, 펄스는 손바닥으로 내담자의 어디를 때린 걸까,,,,,?

p. 406

우리가 행하는 많은 것은 마음에서 우러나야 하고, 즉석에서 행해야 하기 때문에 상담자는 창의적이어야만 한다. 우리는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것에 반응하고 대응해야 한다.

 

p. 407

새로운 이해를 위한 창의적인 여정은 친숙한 것에서 알려지지 않은 것으로의 이동에 의해 일어난다. 이 길을 가는 동안 안정된 기반으로부터 혼동과 좌절 그리고 자기 의심의 상태로의 이동이 일어난다.

> 이사를 반복해야 하는 사람은 자기 의심을 버릴 수 없겠다.

 

1) 창의적인 욕구

p. 407

개인적 성장과 창의성은 상담자의 삶에서 같은 의미다. 상담 과정 자체는 사람들의 경험 속에서 의미의 새로운 패턴을 발견하고 만들어 내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상적으로는 깨달음을 얻기 위해 우리의 창의적인 사고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2) 창의성에 대한 저항

p. 410

사람들은 그들이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항하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위협감을 느낀다. 창의적인 사고에 저항하는 것은 예외가 아니라 극히 정상이다.

 

p. 412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새롭고 성공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하여 규칙을 깨야 할 때, 블룸을 다음 사항을 기억하라고 제안한다.

① 모든 규칙은 결국은 깨질 것이다.② 새로운 아이디어를 소개한 후에 닥칠 결과(긴장과 분노)를 대면할 준비를 하라.③ 공적인 발표를 하기 전에 이전 것과 새로운 것의 효과성을 비교하라.

④ 모든 내담자는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필요로 하는 독창적이고, 개별적인 도전을 받을 만하다는 것을 상정하라.

⑤ 모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좋은 아이디어는 아니다. 어떤 것은 실용적이지 않을 수 있고, 또 어떤 것은 유용하지 않을 수 있으며, 어떤 것은 도움을 주기보다는 오히려 더 많은 해를 줄 수 있어 더 위험할 수 있다.

⑥ 창의성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과 관련 있다.

 

 

3) 위험 감수와 창의성

p. 413

위험과 두려움은 불가피하다. 잃은 가능성이 없이 얻을 가능성은 없다(얼마나 주의 깊게 예측하고 준비하느냐와는 관계없다). 위험을 감수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는 잘못된 선택을 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거의 모든 경우에서 그것은 현재의 상황을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또한 알 수 없는 결과를 다루어야 함을 의미한다.

> 맞는 말의 향연.

 

p. 414

우리는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미지의 영역을 발견하고, 생존 기술을 익히며, 그것을 극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한계와 능력을 알도록 가르친다. 우리는 사람들이 많은 위험이 따를 수 있는 위험을 조심스럽게 감수하도록 도와준다.

성공이 어떤 의미가 있을 때, 위험―실패나 상실의 가능성―을 회피해서는 안 된다. 솔직히 자발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두려움을 인정하며, 사랑한다고 천명하는 데는 정서적인 위험성이 있다. 통제하기를 그만두고, 자신이 되고자 전에 한 번도 시도한 적이 없는 뭔가를 시도하는 데는 성장의 위험성이 있다. 연약함, 질투, 신뢰를 다루는 데는 친밀감의 위험성이 따른다. 의존성을 중단하고 더욱 책임감을 갖는 데는 자율성에 따른 위험이 있다. 그리고 오래된 규칙, 패턴, 습관을 깨뜨리고 미지의 세계로 나아가는 데는 변화의 위험성이 있다.

> 필사하고 싶을 정도로 좋다!

 

 

4) 창의적인 문제해결

p. 415

직감과 창의성이 경험주의의 본래적 유산, 철학적 탐구, 그리고 과학적 방법론의 엄격한 적용과 합해질 때, 우리는 마음껏 창의적이며 신중한, 급진적이며 책임감 있게 할 수 있다.

> 그래서 요즘 직관을 발달시키기 위해 정서에 관심을 많이 두려고 한다.

 

 

5) 창의적인 사고

p. 416

(...) 위커(Wicker, 1985)는 상담자의 창의성을 촉진하는 데 동일하게 유용할 몇 가지를 충고한다.

•색다른 비유를 탐색하므로 장난기 있는 엉뚱한 태도를 취하라.

•작동 원리, 특히 가장 신성시하는 원리의 가정을 끊임없이 다듬어라.

•사건이 일어나는 과정에 대한 인식을 높임으로써 숨은 가정을 드러내도록 시도하라.

 

p. 417

상담자는 많은 시간을 탐정으로 보낸다.

> 탐정이 되어야 했군!

 

 

6) 창의적인 상담의 차원

(1) 길을 잃었음을 인정하기

 

(2) 소중한 신념과 사회적 통념에 의문을 제기하기

p. 418

우리는 절차상 우리가 왜 이런 식으로 하는지, 왜 우리는 조정할 수 없는지, 혹은 근본적인 전환을 이루어 내지 못하는지 거의 묻지 않는다. (...) 변화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내담자로 하여금 경계 사태를 유지하고 (상담에) 관여하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 하는 것을 변경할 수 있는 무한한 방법이 있다.

 

(3) 미스터리와 혼란을 감싸 안기

p. 419

그러므로 치료적 과업과 시련은 제시된 문제를 논리적으로 따지는 것이 아니라 우히려 직감에서 나오는, 그리고 무엇이 유익한가에 대한 느낌을 갖도록 설계된다.

 

p. 420

이는 내담자들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우리가 모호함, 복잡함, 혼란―삶이 어떠한지 더 잘 말해 주는―을 참고 견디는 힘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 상담자가 불확실함을 견디는 것은 단지 필요한 게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었구나.

 

(4) 인지적 융통성과 능숙함

p. 420

우리가 문제를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많으면 많을수록 다양한 관점으로 더욱 융통성 있게 그것을 다룰 수 있게 된다.

 

(5) 틀에 박힌 사고방식에서 벗어나기

p. 421

에릭슨 학파의 마이클 얍코(Michael Yapko)는 결코 주지 않은 무엇인가―이 경우는 아버지의 승인―를 누군가에게 계속 요구하는 것이 얼마나 비현실적인지 보여 주기 위하여 내담자에게 10억을 달라고 요구했었는지 묘사하였다. 이야기 치료자 스티브 매디건(Steve Madigan)은 딸의 죽음으로 큰 슬픔에 빠져 병원에 입원한 환자와 상담하는 방법에 관하여 말해 주었다. 매디건은 그 남성의 모든 친구와 친척을 불러 모아 지지의 글을 써 주도록 하였다. 여성주의 상담자 로라 브라운(Laura Brown)은 내담자가 상자에 갇힌 느낌이라고 말하는 것을 듣고는 실제로 내담자가 커다란 상자 안에 앉아 있을 수 있도록, 그녀가 준비되면 돌파해 나오도록, 몇 회기를 그와 같이 구조화하였다.

> 구조화된 환경이 내담자와 상담자 사이의 경계와 안정감을 만들어 준다고 믿는 나이지만, 새로운 전략을 실험하였던 이 상담자들의 예시는 몹시 감동적이었다. 나도 전문성이 더 쌓이고 내 상담에 자신감을 갖게 된다면 새로운 시도를 해 볼 용기가 생길까? 

 

(6) 불확실성과 모호함

 

(7) 경험과 연습

p. 423

그러므로 더욱 창의적이 되는 것이 목표라면, 한 가지 방법은 창의적이려고 열심히 애쓰고, 삶과 일에서 그것을 우선순위로 두라는 것이다.

 

 

7) 전체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 사회정의 상담 등 사회 전체의 변화가 필요한 일에 개입하는 것도 창의성이 필요하다는 관점으로 접근해서 신선했다.

 

 

8) 창의적인 기획자로서 상담하기

p. 429

참으로 상담은 창의성을 연습하는―특히 우리가 언어로 놀이를 한다는 점에서― 것일 수 있다. 우리는 자발적으로 창작하고, 대화를 연출하며, 양육하는 사람, 권위 있는 사람 혹은 내담자의 삶 가운데 있었던 특정한 인물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극작가다. 우리는 아이디어를 묘사하기 위한 이미지와 은유를 만들어 내는 시인이다. 대부분의 상담자는 머릿속에 수년간 그들이 빌리거나 만들어 낸 도움을 주는 이야기들과 치료적 일화들로 채워진 도서관을 갖추었다. 이야기와 일화는 상담자의 필생의 작업을 대변한다.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매우 잘하는 것 중 하나는 나중에 상담을 할 때 유익할지도 모르는 것들을 수집하는 것이다.

 

p. 430

아파서 기술한 유머에 대한 이론이 또한 상담 자체에 대한 묘사―정형화된 특에서 벗어나도록 사람들을 돕고, 정신적 요동 상태를 제공하고, 특히 여러 수중에서 사고하도록 격려한다는 점에서일 수 있다.

 

p. 431

내담자는 그녀의 삶과 목표를 바라보는 새로운 방식을 고려해 보고, 그녀가 있고자 하는 곳에 도달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격려받는다. 내담자가 이전에 규정한 한계와 선택을 넘어서고자 시도하는 동안에 상담자는 제시된 모든 정보를 처리하느라 바쁘다. 상담자의 두뇌에 내담자의 과거사, 현재의 기능 수준, 불평불만과 증상 그리고 상호작용 양식이 수집되어 마침내 깜짝 놀라는 순간이 온다. 모든 자료를 독특한 조직화된 방식으로 결합하여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에 대한 창의적인 해석을 만들어 낸다. 내담자의 통찰을 촉진하는 최선의 방법을 알아내고, 나중에 내담자로 하여금 건설적인 방식으로 지식에 따라 행동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더 많은 혁신이 필요하다.

 

p. 432

창의성을 그들의 상담의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는 상담자에게 혁신적인 전략은 제2의 천성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상담자들은 이미 자신이 알고 있는 것들을 덜 확신한다는 것이다.

 

p. 433

부젠탈에 따르면, 창의적인 상담자가 되는 것은 더욱 자각하는 과정과 연관이 있다. 우리가 우리 자신에게 무엇이든 해야 하는 것도, 우리의 삶에 있는 무엇이든 바꿔야 하는 것도, 도움을 주는 스타일을 바꿔야만 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우리는 있는 모습 그대로 우리 자신을 더욱 자각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과정은 우리 자신의 경험에 의해 충분한 영향을 받은 게 아니라 우리의 멘토들에 의해 지나치게 영향을 받은 우리의 비전을 회복하는 것과 관련된다.

창의적인 과정은 상담자 되기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으로, 우리가 상담에서 배운 것을 개인적 삶에 통합하지 않기는 매우 어렵다. 내담자들은 우리가 그들을 변화시키는 만큼이나 거의 우리를 참으로 변화시킨다.

Comments